Digital Silence
Digital Silence Forum
Digital Silence Forum (DSF)은 2021-22년 기간 동안 비공개로 진행하여, 디지털 사일런스를 기반한 미디어 아트를 통해서 대중과 소통할 준비를 하였습니다. 울산시립미술관, 서울 빛초롱 축제 등에 작품들을 공개해왔습니다.
2023 members
Digital Silence 참여작가
김성륜_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김성륜 교수는 스웨덴 KTH (Royal Inst. Tech.) 무선통신 시스템 분야 교수를 역임하는 등, 200여편의 국제 논문과 50여명의 석박사를 국내외에서 배출하였으며, 국내외 산업체 및 정부기관을 자문해왔다. IEEE Transactions on Vehicular Technology, IEEE Communications Letters, Elsevier Control Engineering Practice, Journal of Communications and Networks의 Editor 역할을, IEEE JSAC, IEEE Systems Journal, IEEE Networks, IEEE Wireless Communications의 Guest Editor를 무선통신 및 로보틱스 분야에서 진행했다. 주요 수상 경력으로 IEEE VTC best paper award, IEEE Dyspan best demo award, and IEEE Heinrich Hertz award 등이 있다.주요 관심 분 야는 5G/6G 통신, AI 그리고 로봇등 이동체 간의 협업 통신분야이다.
주경란_퓨즈아트프로젝트 디렉터
주경란은 이화여자대학교 철학과를 졸업하고, 동 대학원 미술사학과와 미국 보스턴대학교 예술행정학과에서 석사학위, 뉴욕 소더비에서 동시대 미술이론 전공으로 포스트 석사학위를 취득한 후,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조형예술학과에서 『자크 라캉의 ‘대상a로서의 응시에 관 한 연구』(2016)로 박사학위를 받았다. 미술잡지 『가나아트』기자를 역임했고 중앙대학교와 대학원과 가천대학교 대학원에 객원교수로 출강했다. 현재 퓨즈아트프로젝트의 대표로, 매체 철학과 미디어아트에 관심을 두고 미디어아트 관련 출판물 시리즈와 아카데미, 전시 및 기 관들과 심층 협업 프로젝트들을 진행해오고 있다.
http://www.fuseartproject.org/
채찬병_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공학부 교수
채찬병은 연세대 공대 통합공학과 언더우드 특임교수이다. 그는 2017년 미국 스탠포드 대학 교 전기공학과 객원 부교수로 재직했다. 그는 2009년 6월부터 2011년 2월까지 미국 뉴저지 주 머레이 힐의 알카텔-루센트 벨 연구소의 기술 스태프(연구 과학자) 멤버였다. 벨 연구소 에 입사하기 전, 그는 바히드 타로크의 감독 아래 박사후 연구원으로서 미국 케임브리지 하 버드 대학교의 공학 및 응용과학 대학에서 근무했다.
이승아_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이승아는 서울대학교 전기공학부에서 학, 석사를 마치고 미국 Caltech 전기공학부 Biophotonics Laboratory에서 박사 학위를 수여하였다. 이후 Stanford대학교 박사후 연구원, Google x 연구원을 거쳐 2018년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에 부임하였다. 현재 광학 이미 징 시스템 연구실을 운영 중이며 lensless imaging, computational microscopy 등 새로운 광학 설계와 영상 복원을 접목한 이미징 시스템을 개발하는 연구를 진행하고 있다.
강미정_미학자
강미정은 서울대학교 미학과와 같은 대학원을 졸업하고 서울대학교 융합기술연구원 전임연 구원, 카이스트 인문사회학부 대우교수, 대구시 미술관 준비팀 수석큐레이터 등으로 일했다 <퍼스의 기호학과 미술사>, <한국미디어아트의 흐름> 등을 쓰고 <신경미학>을 옮겼으며, “정동과 자아: 동시대 정동연구와 퍼스의 기호학적 자아이론”, “학제적 연구로서 신경미학의 이론적 틀짓기”, “:사이버네틱스와 공간예술의 진화” 외 다수의논문을 발표했다. 현재는 서울 대학교에서 강의하면서 미디어아트의 이론과 역사, 신경미학을 중심으로 학제적 연구를 진 행하고 있다.
한윤정_뉴미디어아티스트(미국 산호세대학 교수)
한윤정은 인터렉션 디자이너, 멀티미디어 아티스트이자 연구자이다. 그녀의 주요 연구 분야 는 데이터 시각화, 생체학 데이터 시각화 및 청각화, 음악표현을 위한 새로운 인터페이스 연 구, 복합 감각을 이용한 사용자 경험 디자인이다. 최근 연구 분야는 생체학 데이터를 시각화 및 청각화하여 새로운 내러티브를 탐구하고 개인화된 경험을 제공하는 인터렉티브 디자인이 다. 한윤정의 연구와 작품은 ACM SIGGRAPH, Japan media arts festival, ZKM, NIME, ISEA, IEEE VIS, ACM CHI, 그리고 Leonardo Art Journal 등 국제 학회, 전시 및 저널 등에 소개되 고 전시되었다. 캘리포니아 산타바바라 대학교 미디어 아트 앤 테크놀로지 학과에서 박사학 위를 받았으며, 현재 산호세 주립대학교 디자인 학과 부교수로 근무하고 있다.
http://yoonchunghan.com/portfolio/
지하루_뉴미디어아티스트(캐나타 토론토 OCAD대학 교수)
지하루는 미디어 아티스트이며 인공 자연 Artificial Nature 프로젝트의 그라함 웨이크필드와 함께 공동 창작자로, 컴퓨테이셔널 아트, 생성예술, 복잡계, 몰입 설치, 혼합 공유 현실을 키 워드로 하는 창작 연구를 수행한다. 뉴미디어는 우리 자신과 우리를 둘러싼 환경, 더 나아가 자연에 대한 깊은 이해를 더하는 삶의 조건이라는 관점을 가지고 있다. 서울대 미술대학과 미술대학원에서 조소를, UC 산타바바라 대학원에서 Media Ats and Technology 전공으로 박사학위를 받았으며, 현재 캐나다 토론토 OCAD 대학에서 부교수로 재직하고 있다.
배재혁(팀보이드)_뉴미디어아티스트(서울과학기술대학 조형대학 교수)
배재혁은 서울대학교 전기공학과 기계공학을, UCLA 대학원에서 Design Media Arts 석사 학 위를 받았다. 2014 년 팀보이드 스튜디오를 시작하여 현재까지 활동 중이며, 서울대학교와 한국예술종합학교에 출강했으며 서울과학기술대학 조형대학 디자인과 조교수로 재직 중이 고, 미디어 아트 그룹 팀보이드(teamVOID)에 소속되어 있다.
팀보이드(teamVOID)는 2014년 송준봉, 배재혁으로 결성된 미디어 아트 그룹으로 기술과 예 술의 융합 을 주제로 시스템적 관점에서 작업을 시도하고 있으며 인터렉티브 미디어, 키네 틱 조형, 라이팅 설치, 로 봇 등 다양한 매체를 통해 실험적인 시스템을 구상하고 그것을 작 품으로 구현한다. 팀보이드의 작업은 국 내외 다양한 전시를 통해 소개되었는데, 대표적으로 는 Ars Electronica, ELEKTRA, Scopitone, Hermitage museum 등의 해외 전시와 대전비엔날 레, 광주디자인비엔날레, 국립아시아문화전당 등의 국내 전시에 다수 초대된 바 있다. 2020 년 , 2021년 , 2022년 개인전을 진행한 바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