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작성자 사진Seong-Lyun Kim

[디지털사일런스Digital Silence: 뒤틀린 데이터Data Distorted] 2023.03.09~08.15

최종 수정일: 2023년 3월 16일















≪뒤틀린 데이터Data Distorted≫는 공학기반의 뉴미디어 예술가들과 연세대학교 공학자들, 그리고 예술 이론가들로 구성된 “디지털 사일런스Digital Silence” 협업팀이 2020년부터 세미나와 포럼을 통해 진행해온 융복합 프로젝트를 소개하는 전시이다. 뉴미디어예술가×공학자로 구성된 세 팀의 협업 프로젝트는 이번 3월 9일부터 울산시립미술관 확장현실XR랩에서 순차적으로 선보인다.

-

2023.03.09 - 08.15 / 10AM – 6PM(매주 월요일 휴관)

울산시립미술관 XR Lab


울산시립미술관, 퓨즈아트프로젝트, 디지털사일런스

협력 큐레이터: 주경란(퓨즈아트프로젝트 디렉터)


1. 배재혁(팀보이드)×이승아 <기계로부터>

2. 한윤정×김성륜 <플라스틱풍경_이면의 세계>

3. 지하루(아티피셜 네이처)×채찬병<얽힘>

-

2023.03.09 - 04.30

#1. 배재혁(팀보이드)×이승아

<기계로부터From the Machine>


로봇암, 디스플레이, 유리, 금속구조물, PC, 가변설치

이미지 제너레이션_조영각


<기계로부터>는 이승아 교수 연구팀(광학 이미징 시스템 랩)이 진행하던 무렌즈 카메라 연구가 계기가 되었던, 기존 방식의 렌즈가 아닌 노이즈 필터를 이용하여 특정한 패턴으로 제작되는 필터를 이용해 관찰 이미지를 얻어내는 무렌즈 카메라 방식이 적용된다. 여기에서 관찰된 이미지는 형체를 알아볼 수 없을 정도로 왜곡되어 있지만 인공지능을 통해 복원된 이미지로 생성할 수 있다.


인공지능을 통해 생성된 이미지는 키네틱 노이즈 유리를 통해 변형되고, 카메라를 통해 관찰된 이미지는 다시 인공지능에 의해 해석되어 새로운 이미지를 만들어낸다. 배재혁 작가는 지금까지 불안요소로서 시스템에서 줄여왔던 노이즈를 새로운 도구로 사용하여, 이전 루미노 키네틱(Lumino Kinetic) 작업에서 나아가 시스템의 현상 너머의 기계로부터 확장된 해석방식을 탐색한다. 나아가 기계로부터 이미지를 생성하고 변형하고 그리고 다시 해석함으로써 인간이 개입할 수 없는 일련의 과정을 통해 시스템 속에서 새로운 가능성을 보여준다.

조회수 12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뒤틀린 데이터 Curators' Voice 월간미술 제공

뒤틀린 데이터 울산시립미술관 XR랩 3.9~8.15 주경란| 퓨즈아트프로젝트 디렉터, 전시 협력기획자 새로운 미디어를 사용하는 예술인 '뉴미디어아트:'의 역사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전개되 왔다. 새로운 과학기술 미디어를 결합한 예술의...

Comments


게시물: Blog2 Pos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