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Seong-Lyun Kim

울산시립미술관 전시 "뒤틀린 데이터 (2부)"


<플라스틱 풍경- 이면의 세계 Plastic Landscape-The Reversible World>

2023, 멀티채널 비디오, 컬러, 2채널 사운드, 12분 15초

우리가 생각없이 버리는 플라스틱이 환경을 어떻게 파괴하는지 이면 (Reverse, Dual)을 보여준다. 플라스틱이 자연환경을 파괴하는 것을 이미지화하기위해 style transfer가 사용되었다. 적절한 뉴럴넷 알고리듬을 찾고, 수정하고, 계산량을 줄이는 과정을 거쳤다.


홈페이지 www.ulsan.go.kr

장소: XR랩 (지하1층)

작가: 한윤정(예술가) X 김성륜(공학자)

3D 애니매이션-홍 쑤안 싸이

사운드 디자인-곽수정

주최/후원

울산시립미술관/디지털사일런스, 퓨즈아트프로



<뒤틀린 데이터>는 데이터를 입력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누락(dropping), 변이(mutations), 오류(errors)등으로 인해 오히려 예측하지 못한 더 최적화된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디지털 사일런스"의 공학적 가능성을 담고 있다. 이는 데이터 혹은 시스템에서 순기능/역기능, 완전함/불완전함으로 구분했던 이분법적 경계를 넘어 뫼비우스의 띠처럼 뒤틀린 디지털 이면에서 재구성되는 방식으로 해석될 수 있다.


<뒤틀린 데이터>에서는 3월부터 8월까지 배재혁(팀보이드)X이승아, 한윤정X김성륜, 지하루(아티피셜 네이처X채찬병 순으로 뉴미디어 예술가와 공학자의 협업작업이 이루어진다.

조회수 40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뒤틀린 데이터 Curators' Voice 월간미술 제공

뒤틀린 데이터 울산시립미술관 XR랩 3.9~8.15 주경란| 퓨즈아트프로젝트 디렉터, 전시 협력기획자 새로운 미디어를 사용하는 예술인 '뉴미디어아트:'의 역사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전개되 왔다. 새로운 과학기술 미디어를 결합한 예술의 양상들에 대해서도 예술적 매체의 확장보다는 사회-기술적 맥락에서 접근하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도메니코 과란타가 언급하

Comentários


게시물: Blog2 Post
bottom of pag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