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p of page
검색
  • 작성자 사진Seong-Lyun Kim

디지털 사일런스#1 (2020, August 6) via Zoom (사전등록)

최종 수정일: 2020년 11월 11일


이 세미나는 100%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zoom을 사용합니다)


Part 1: The Five Talks


디지털 사일런스: 불완전함의 가능성


13:00-13:30

예술과 테크놀로지의 접점

Convergence of Art and Technology

주경란, 퓨즈아트프로젝트 디렉터


본 강연은 미디어아트의 역사와도 궤를 같이 하는, 1960년대 벨연구소의 텍스트 음악 이미지의 알고리즘 생성에 관한 최초의 연구에서 1990년대에 이르는 중요한 다학제간 사건들을 통해 예술과 과학기술의 협업의 역사를 살펴본다. 특히, 기술 산업과의 지속적 연계를 가지며 예술가와 공학자 간 쌍방향 협업을 증진시켰던 예들을 소개할 것이다. 또한, 오스트리아 린츠의 아르스 일렉트로니카의 미래연구소의 사례에서 예술과 테크놀로지 간의 협업으로 경제 분야와 전략적 네트워크를 형성하는 지속 가능한 모델을 전망해 볼 것이다.


13:30-14:00

디지털 사일런스

Digital Silence

김성륜, 연세대학교 전기전자공학부 교수


본 강연은 디지털 사일런스의 정의를 출발하여, AI, Robotic Networks, Smart Factory에 사용되는 여러 알고리듬에서, 에러를 최소화하는 목표가 얼마나 불안정한 시스템을 탄생시키는 지를 설명한다. 이를 바탕으로 인간과 기계간의 협업에서, 사람의 참여의 중요성, 알고리듬 복잡성 감소 및 뮤테이션 (Zeros)의 중요성을 공학적인 사례를 중심으로 소개한다. 여기서 소개되는 디지털 사일런스의 개념은 공학, 미디어, 예술에서 적용되어, "외부 환경에 강인하고 무너지지 않는" 새로운 시스템을 설계하는데 사용될 것으로 예상한다.


14:15-14:45

에러를 내재하는 시스템의 창조

Create a System with an Error

배재혁, 미디어아티스트, 팀보이드


본 강연은 미디어아트스튜디오로 활동 중인 팀보이드 (teamVOID)가 해석하는 ’system’ 에 대하여 설명한다. 지금까지 진행했던 다양한 작업들 중 시스템이라는 주제를 다루고 있는 작업들을 위주로 소개되며, 특히 이번 세미나의 주제인 ‘error’ 를 그들의 작업안에서 어떻게 해석하고 작업의 일부분으로 받아 들일 수 있는가에 대하여 이야기해보고자 한다.

14:45-15:15

인공지능? 인간지능!

Artificial Intelligence? Human Intelligence!

채찬병, 연세대학교 글로벌융합공학부 교수

본 강연은 알파고 이후 일반인들까지 널리 알려진 인공지능에 대하여 설명한다. 특히 비공학자들을 위하여 인공지능이 어떤 것이며, 왜 이렇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는지에 대하여 딥러닝을 classification과 recognition 관점에서 설명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재 실생활에 어떻게 적용되는지를 살펴본다. 5G네트워크, 분자정보전달, 필터설계에 적용한 use cases를 알아보고 인공지능이 예술 분야에 어떻게 적용될 수 있는지를 생각해보고자 한다.


15:15-15:45

완벽하지 않은 것들의 예술 - 이방인, 돌연변이, 에러, 오작동 기계의 미학

(Art of the Incomplete - Aesthetics of aliens, mutations, errors, and the malfunctioning machine)

김현주, 미디어아티스트, 서울미디어대학원대학교 (SMIT) 교수


본 강연에서는 미디어아트 작가인 김현주 (ex-media)의 작품을 통해 완벽하지않은 것들의 예술에 대해 생각해보고자 한다.이는 오늘날의 기술사회가 가진 시스템적 오류와 누락등의 이상신호와 돌연변이,이방인, 사이보그와 같이 보통은 이분법적 사고체계내에서 완벽, 완전, 주류, 정상과 거리가 먼 것들에 대한 예술적 시선이라할 수 있다.이를 통해 작가는 사회적 틈으로서의 예술이라는 가치를 확인하고 함께 생각해보고자 한다.


Part 2: Panel Discussion (16:00-16:50)


Moderator (이승아, 김정연, 독립기획자)




이 세미나는 100% 온라인으로 진행됩니다 (zoom을 사용합니다)


디지털 사일런스#1 via Zoom의 참가를 원하시는 분은 참가자 정보 (성명, 소속, email 주소)를 8월 5일까지 seonglyun.kim@kakao.com으로 이메일 보내주시기 바랍니다.




조회수 777회댓글 0개

최근 게시물

전체 보기

뒤틀린 데이터 Curators' Voice 월간미술 제공

뒤틀린 데이터 울산시립미술관 XR랩 3.9~8.15 주경란| 퓨즈아트프로젝트 디렉터, 전시 협력기획자 새로운 미디어를 사용하는 예술인 '뉴미디어아트:'의 역사는 과학기술의 발달과 더불어 전개되 왔다. 새로운 과학기술 미디어를 결합한 예술의 양상들에 대해서도 예술적 매체의 확장보다는 사회-기술적 맥락에서 접근하는 것이 타당해 보인다. 도메니코 과란타가 언급하

Comentarios


게시물: Blog2 Post
bottom of page